치석을 정기적으로 제거해 주어야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치를 열심히 해도 치석이 쌓이기 때문에, 적어도 1년에 한번씩은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게 좋은데요.
건강보험공단에서는 1년에 1번씩 보험료를 지원해주고 있으니, 내가 언제 받았는지 확인 해보고 1년에 한 번! 치석제거를 통해 건강한 치아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1. 스케일링이란?
치태가 쌓이고 단단해지면 치석이 되는데요.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미세한 진동을 일으켜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딱딱하게 굳은 치석은 양치질로도 제거가 되지 않는데요.
치석은 각종 치주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잇몸이 붓고 피가 나거나 심한 경우 흔들릴 수도 있다고 하니 스케일링을 미리 해두면 치아 관리에 도움이 되겠지요?
2. 스케일링 주기
치아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른데요. 보통 6개월에서 1년에 한번 치석을 제거하는 것을 권장하고요. 치아가 좋지 않거나 흡연하시는 분들은 3개월에 한 번씩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니 치과에 내원하셔서 주치의의 판단에 따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3. 스케일링 소요시간
스케일링 소요시간은 환자의 상태, 치석의 양, 주기, 기타 병원 사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10분에서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4. 스케일링 비용
비용이 부담되면 스케일링을 받기가 조금 꺼려지지요.
하지만 스케일링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 치료입니다.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누구나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고, 연 1회 적용됩니다.
연 1회 기준은 1월1일~12월31일 이내에 1번입니다.
1년에 한번 건강보험을 적용받게 되면 1~2만 원 이내, 1년에 1번이 초과되었다면 5만원~7만원 이내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병원마다, 요일과 야간 여부에 따라 진료비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치석제거(스케일링) 진료 정보 조회
할 때가 된 것 같은데, 1년에 1번씩만 건강보험 적용이 되니 언제 스케일링을 했는지 확인하고 내원하는 게 좋겠지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언제 치석 제거를 했는지 확인이 가능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 → 보험급여 →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

치석제거 진료정보조회를 해보면 진료 시기와 급여대상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저는 2023년 3월에 진료받았었네요!
지금까지 치석제거 스케일링 비용 주기 및 언제 받았는지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1년에 한 번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니 진료정보 조회 해보시고 건강한 치아 관리 하시기를 바랍니다.